티스토리 뷰
국채 투자는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. 특히,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에서 벗어나 비교적 안전한 투자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. 하지만, 모든 투자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. 개인국채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.
※ 이 글은 이번 24년 6월 20일부터 청약할 수 있는 미래에셋 증권의 개인투자용 국채를 기준으로 장, 단점을 분석한 글임을 참조해 주세요.
[ 목차 ]
개인 국채 투자-미래에셋증권
개인 투자용 국채는 10년 만기, 20년 만기로 초장기 성격의 원금 보장형 저축 상품으로 24년 6월 20일부터 개인 국채 투자 전용계좌를 미래에셋 증권에서 개설하고 청약할 수 있습니다.
▼개인투자용 국채 투자방법과 기본정보( 기간, 금액, 수익률, 계좌개설 )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.
개인 국채 투자 장점
1. 원리금 보장-안정성
국채는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, 원리금 상환의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. 국채의 경우 예금자보호법에 보호되지 않지만 정부가 파산하지 않는 한 원리금을 상환하지 않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. 주식이나 회사채에 비하면 안정적인 투자 방법입니다.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주식 시장은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, 국채는 비교적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했습니다.
2. 가산금리+연복리 이자혜택
일반적인 국채보다 금리를 더 높게 받을 수 있는데요. 가산금리에 복리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번 국채에 투자할 경우 20년 기준 원리금 2배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보겠습니다.
- 국채에 5천만 원을 투자할 경우 금리 3.5% 적용 시 10년 만기 원리금 수령액은 6,750만 원으로 수익률 35%이고, 20년 만기 원리금 수령액 9,200만 원에 수익률은 84%입니다.
- 국채에 5천만 원을 투자할 경우 금리 4.0% 적용 시 10년 만기 원리금 수령액은 7,050만 원으로 수익률 41%이고, 20년 만기 원리금 수령액 1억 50만 원에 수익률은 101%입니다.
3. 세제 혜택
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니며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최대 매입금액 최대 2억 원에 대한 이자소득세 14%와 지방세 포함 15.4%까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개인 국채 투자 단점
1. 낮은 수익률
국채는 안정적인 만큼, 수익률이 낮은 편입니다. 인플레이션을 고려할 때 실질 수익률은 더욱 낮아질 수 있는데요. 고정금리로 이자가 지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향후 금리가 높아질 경우 금리 변동에 따른 낮은 수익률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.
2. 유동성 부족
국채는 만기 전까지 현금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급히 목돈이 필요할 경우 국채 매입 후 1년 후부터는 중도 환매를 할 수 있지만 그때는 단리 고정 이자를 적용받으며 국채 투자의 장점인 분리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. 즉 만기까지 보유할 수 있을 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.
3. 장기 투자기간
투자기간이 10년, 20년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간 동안에는 이자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.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에는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긴 투자기간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노후자금이나 자녀 학자금용으로 긴 시간이 필요한 경우 최저 매입금액 10만 원부터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투자해 두면 급한 일이 있더라도 중도환매 시 원금손실은 없는 점을 감안하고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4. 청약제한
매월 발행 한도를 초과하면 기준금액(300만원)까지 일괄 배정되고, 남은 금액은 청약액 비례로 배정됩니다. 따라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만큼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국채 청약 배정방식인 청약한도와 발행한도에 대한 내용을 예시를 들어 쉽게 정리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.
5. 분리과세 특례
분리과세 특례는 올해 말로 종료 될 예정이며 연장되지 않으면 2025년 발행분부터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.
5. 소유권 이전 불가
상속이나 유증 강제집행 이외에는 소유권 이전이 불가합니다.
>>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
요약
개인국채투자는 안정성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방법입니다. 예측 가능한 수익과 세제 혜택 등 여러 장점이 있지만, 낮은 수익률과 유동성 부족 등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. 따라서 개인의 투자 목표와 재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국채 투자가 적합한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